태스커(Tasker) 입문(1) - 개발환경 구축과 메인화면

2019. 1. 12. 01:19기타/태스커(Tas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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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ICMP입니다.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태스커에 대한 강좌가 포스팅됩니다.

저도 이 어플을 처음 사용할때, 제대로 된 가이드 라인도 없고 

구글링해도 죄다 영어다 보니 접근하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태스커를 사용하시는 여러분도 저와 같은 어려움을 분명 한번쯤은 겪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비록 필력이 부족하여 이해하기 어렵더라도 최대한 쉽게 적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본내용은 개발자 공식 가이드 라인과 해외 포스팅을 수집, 번역 및 현 버전에 맞게 

수정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오늘의 본론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태스커 개발환경 구축

 

다음 링크로 들어가거나 스마트 폰에 설치되어 있는 플레이스토어에 들어가서 Tasker이라고 검색한뒤 설치 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태스커 다운 링크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net.dinglisch.android.taskerm&hl=ko

 

(그림 1 -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태스커를 검색한 모습)

 

 

 

 

 

 

 

 

 

 

 

 

 

 

2. 실행 화면

 

 

위에서 말한대로 설치하고 태스커 앱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일것입니다.

 

 

오늘은 화면에 보이는 profile, tasks, scenes, vars의 개념과

태스커 앱의 작동 방식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오늘 다룰 이 내용도 생각외로 많기 때문에 모든 부분에 대해 명확히 설명을 할수는 없으니 차후 계속해서 포스팅 될것이므로 오늘은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주길 바랍니다.

 

 

 

3. 태스커 메인화면 설명

 

지금 화면에 profile, tasks, scenes, vars라는 글자가 보일 것입니다.

사실 태스커가 매우 복잡해 보여도 위에 보이는 profile, tasks, scenes, vars만을 이용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것입니다.

물론 나중에 추가적인 기능을 이용하고 싶으면 스크립트나 플러그인을 사용하게 될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추가 기능 보다는 태스커 툴 자체를 먼저 익숙하게 사용할수 있도록 합시다.

그럼 화면에 보이는 글자들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3-1. profile(프로필)과 태스커의 작동원리

 

프로필은 Context(condition)을 오른쪽에서 실행해야 하는 태스크(Task)와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게 정확히 무슨 소리냐면 다음과 같은 예시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영화관에 도착 했다. - 휴대폰의 전원을 끈다.

 

여기서 Context(condition)는 영화관이라는 장소이고 그에 따른 태스크(Task)는 전원을 끈다는 것입니다.

Context, condition는 영어로 맥락, 조건이라는 뜻입니다. 즉 태스커에서는 사용자가 지정한 Context(condition)를 감지하면 미리 설정된 태스크(Task)를 실행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여기서 Task의 뜻은 뒤에서 다루겠습니다.

또다른 예시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낼수 있습니다.

 

즉 Context(condition)가 만족하면 Task를 실행하지만 만족하지 못할경우 Task를 실행하지 못합니다.

실전 응용편에는 Context(condition)가 만족하지 않는 상황에서 다른 Task가 실행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배울것이니 profile과 작동원리에 대한 설명은 여기서 마무리 짓고 다음으로 넘어가도록 합시다.

 

 

3-2. Tasks(태스크)

Task는 영어로 업무, 과제라는 뜻입니다. 즉 Context에서 설정된 조건에 따라 profile이 발동되었을 때 실행되도록 세팅된 작업모음이며, 이하 생략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세부 기능에 대한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3-3 scenes(씬) 

scene는 영어로 장면이라는 뜻인데 태스커에서는 사용자가 이들을 눌러 상호작용할 때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요소 모음으로 구성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입니다.

아래는 scene의 대표적인 예시이다. 여러분도 이와 같은 아이콘을 직접 만들어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 내용은 추후에 포스팅 하겠습니다.

 

(그림2 - scene 예시)

 

 

3-4 vars(Variables) 

Variables는 변수라는 뜻이며 배터리 수준, 하루 중 시간 등과 같이 시간에 따라 변하는 명명된 값입니다.

나중에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 익숙해지면 기존의 Context와 task의 기능으로는 부족함을 느낄때가 있습니다.

가령 자동 터치기능이나 음악 자동재생등을 예로 들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사용자가 직접 변수를 설정하여 이용할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그러나 이부분은 어렵고 다른 부분보다 내용과 활용성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이부분은 가능한 뒷 부분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의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워낙 난해하게 설명을 해놓은지라 조금 이해하기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아니 그냥 어렵다...

비록 저의 필력이 부족하더라도 더많은 연구와 조사를 통해 꼭 이 가이드를 

완벽하게 만들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개발자 공식 가이드 영문 버젼 링크를 올릴 것이니 참고 바랍니다.

이상 ICMP이였습니다.

 
 
 
 
 
 
 
 
 
 
 
 
개발자 공식 가이드(영문) - https://tasker.joaoapps.com/userguide/en/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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